지난 금요일 예배 때에는 하나님 아버지의 약속하신 선물, 즉 성령세례를 받기 위해 예루살렘을 떠자니 말고 기도하면서 기다리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이 승천하신 후에 120명의 성도들이 열흘 동안 모여서 열심히 기도했을 때에 사도행전 4:2에 성령이 불의 혀같이, 급하고 강한 바람같이 그들에게 임하였습니다. 사도행전 1:8에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다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내 증인이 되리라 했습니다. 성령이 임하시는 경우가 두가지 있습니다. 그 하나는 내주하시는 성령님이시고 다른 하나는 우리 몸에 임하십니다. 이 경우를 우리는 성령세례라고 부릅니다.
첫째로 내주하는 성령과 성령세례
요한복음 3:5말씀에,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 갈 수 없느니라 했습니다. 요한복음 14:17에, 그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그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그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그를 아나니 그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내주 하시는 성령님은 우리가 거듭날 때에 내주하십니다. 내주 하셔서 새로운 피조물로서 새창조, 새 인격을 형성하십니다.
갈라디아서 5:22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했습니다. 이 성령의 9가지 열매는 성령님의 도우심을 받지 않고는 이 열매들을 이룰수 없는 것입니다. 사랑하라, 원수도 사랑하라 고린도전서 13장, 기쁨, 요한복음 15:11에,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어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 화평하라. 평안하라 요한복음 14: 27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이와같이 성령의 열매는 예수님이 공급하심으로, 성령님이 우리 속에 내주하셔서 공급하시는 능력으로 성령의 열매를 맺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앞으로 더 상세히 알게 될 것입니다.
성령님의 세례의 다른 방법은 우리 몸에 임하는 것이라 했습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능력을 입히우는 것입니다. 사도행전 2: 16, 17, 18에, 이는 곧 선지자 요엘을 통하여 말씀하신 것이니 일렀으되 17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18 그 때에 내가 내 영을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그들이 예언할 것이요 했습니다. 몸에 임하는 성령은 능력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고린도전서 12: 7-11 은사를 받는 각 사람에게 성령을 나타내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8 어떤 사람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9 다른 사람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사람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10 어떤 사람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예언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영들 분별함을, 다른 사람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 사람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11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의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시는 것이니라했습나다.
내주하시는 성령님은 우리가 죄 용서받고 거듭날 때에 내주하십니다. 이 때에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입니다. 그 후 하나님의 자녀된 자들에게 성령세례를 베푸십니다. 그래서 사람마다 성령세례를 받는 경우가 다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성령님이 내 주하신 후 한 참후에 성령세례를 받는 경우가 있고, 어떤 경우는 거듭나면서 즉시로 성령세례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의 경우는 내주하시는 성령님을 받은 후에 예수님이 부활 승천하신 후 10일 후에 성령을 받았습니다. 사도행전 10장에 고낼료 가족은 예수님을 믿고 영접하는 순간에 내주하시는 성령과 성령세례를 동시에 받게 된 경우입니다. 사도행전 19장의 에베소교회 성도들도 바울 사도를 만나기 전에는 세례요한의 회개의 세례만 받고 있었습니다.
바울사도가 에베소교회에 가서 묻기를 너희가 믿을 때에 성령을 받았느냐고 했습니다. 사도행전 19;2-7 이르되 너희가 믿을 때에 성령을 받았느냐 이르되 아니라 우리는 성령이 계심도 듣지 못하였노라. 3 바울이 이르되 그러면 너희가 무슨 세례를 받았느냐 대답하되 요한의 세례니라. 4 바울이 이르되 요한이 회개의 세례를 베풀며 백성에게 말하되 내 뒤에 오시는 이를 믿으라 하였으니 이는 곧 예수라 하거늘 5 그들이 듣고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으니 6 바울이 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시므로 방언도 하고 예언도 하니 7 모두 열두 사람쯤 되니라 했습니다. 에베소 교회의 성도들의 경우도 예수를 믿자마자 성령세례를 받았습니다. 오래 믿었던 성도들은 믿고 한참 후에 성령세례를 받는 경우고, 처음으로 예수믿고 거듭난 성도들의 경우 오순절 교회에 다니는 성도들은 성령세례를 동시에 혹은 빠른 시일 내에 받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둘째로 성령세례를 받은 외적 증거가 무엇인가 하는 것입니다.
성령세례를 받은 외적증거가 여러가지 있지만 가장 보편적이고 또 성경에서 찾아볼수 있는 증거가 방언입니다.
- 사례는 사도행전 2:4에서 성령이 임하실 때에 급하고 강한 바람소리 같이 그리고 불의 혀같이 임하실 때에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했다고 했습니다.
- 사례는 사도행전8 :14-17에서, 14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이 사마리아도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 함을 듣고 베드로와 요한을 보내매 15 그들이 내려가서 그들을 위하여 성령 받기를 기도하니. 16 이는 아직 한 사람에게도 성령 내리신 일이 없고 오직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만 받을 뿐이더라 17 이에 두 사도가 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을 받는지라 18 시몬이 사도들의 안수로 성령 받는 것을 보고 돈을 드려, 했습니다. 여기에서 성령을 받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었습니까? 눈에 보이는 어떤 현상이 있었기에 성령받는 것이구나 알 수 있지 않았겠습니까? 그렇다면 그것이 무엇이겠습니까? 사도행전 10장의 고넬료 집안 사람들이 성령세례 받는 것을 알아 봅시다.
44 베드로가 이 말을 할 때에 성령이 말씀 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오시니 45 베드로와 함께 온 할례 받은 신자들이 이방인들에게도 성령 부어 주심으로 말미암아 놀라니 46 이는 방언을 말하며 하나님 높임을 들음이러라했습니다. 여기서 할례 받는 신자들이란 사도행전 2장에서 성령세례를 받은 경험이 있는 유대인들입니다. 이들이 베드로와 함께 왔다가 이방인들에게도 자기들이 받은 것과 똑같이 성령을 받는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어떻게 했는데 이들이 고넬료 집안 사람들이 성령세례 받는 것을 알았습니까? 방언을 말하고 하나님 높이는 찬양을 하는 것을 보았기 때문이라 했습니다.
- 사례는 사도행전 19:5-7, 그들이 듣고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으니 6 바울이 그들에게 안수하매 성령이 그들에게 임하시므로 방언도 하고 예언도 하니 7 모두 열두 사람쯤 되니라
성령세례 3
- 성령세례를 어떻게 받느냐?
- 방언이 무엇이냐
- 방언의 유익성
Views: 7